○ Self-esteem = belief in your own capabilities to successfully perform an activity
자아 존중감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해낼 거라는 능력에 대한 믿음
○ Global Self-esteem = 전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아 존중감으로, relatively stable ( 잘 바뀌지 X )
○ Situational Self-esteem = particular life contexts에 따라 달라지는 자아 존중감
○ Task self-esteem : 과업 자아존중감 (과업에 따라 바뀜)
○ Self-efficacy = a high sense of self-efficacy
자아 효능감 내가 이것을 잘 해낼 수 있을까, 얼마만큼의 노력이 들어가야 할 수 있을까
○ Willingness to communicate = predisposition toward or away
소통할 지 말 지 기질에 가까움
○ Facilitative anxiety : " helpful " anxiety
→ 적절한 불안감이 시험에 더 도움이 됨
○ Extroversion : 자아 존중감, 전인격적인 느낌을 타인의 판단에서 찾는 것
○ Introversion : 자아 존중감, 전인격적인 느낌을 본인이 스스로 판단해서 느낌
○ Defining Motivation 동기에 대한 정의
1) Behavioral perpective : motivation = anticipation of reward
행동주의 관점 : 동기 = 보상에 대한 기대
2) Cognitive terms : motivation = emphasizes on individuals' decisions
인지주의적 관점 : 동기 = 개인의 결정
3) Constructivist view : motivation = emphasis on social context and individual personal choices
구조주의적 관점 : 동기 = 사회구성적 맥락에 따라
* Motivational Intensity
- demotivation : losing of interest that was once present
동기가 있었는데 없어짐
- amotivation : the absence of motivation entirely
동기 자체가 완전히 부재
'Education >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9 Cross-Linguistic Influence and Learner Language (0) | 2023.06.21 |
---|---|
Ch.1~Ch.4 교수법(Teaching Methods) 총 정리 (0) | 2023.04.26 |
Ch.3 중간고사 총정리 (0) | 2023.04.26 |
Ch.2 중간고사 대비 총 정리 (0) | 2023.04.26 |
Ch.4 중간고사 대비 총 정리 (0) | 2023.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