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ories of First Language Acquisition
- 18개월 가량: 아기들은 telegraphic utterance를 함 (2단어 ~ 3단어를 말하지만 의미는 통함)
- 2살: 언어가 더 정교해지고 종류가 급격히 많아짐 (부정형, 질문형)
- 3살: 언어가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 (끝없이 이야기하기 때문)
→ 창의력까지 있기에 본인이 아는 모든 단어를 합쳐서 말함
- school age: 무엇을 말해야 할 지 뿐만 아니라, 무엇을 말 하면 안 되는지도 알게 됨
( 상황에 맞게 언어를 구사함 ) → 사회적 기능
▣ 언어 습득의 세 가지 입장
1. 행동주의 : 아이들은 세상에 tabula rasa를 가지고 태어남
( 깨끗한 판 ; 세상이나 언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백지 상태)
- 하얀 판에 조건화 / 강화 → 성장
2. 생득주의 : 타고난 지식을 가지고 태어나며, discourse와 상호작용을 통해 조건화됨
3. 기능주의 (=구성주의) : 사회적 상호작용과 대화를 통해 언어에서 기능하는 법을 배움
1. 행동주의 < 스키너 >
- 즉각적으로 인지되는(perceptible) 측면 + 자극과 인지되는 반응 관계만을 다룸
→ 자극에 대한 정확한 반응을 하는 것이 중요함
< 스키너의 Verbal Behavior >
* Operant Conditioning: 조작적 조건화 = (눈에 보이는) 자극이 없어도 반응이 일어남
ex) 아기가 울었는데 엄마가 와서 안아줌. 나중에는 엄마 포옹을 받고 싶어서 아이가 움.
▶ 즉, 자극이 없었는데 반응이 일어나 결과가 만들어지고, 그 결과에 다시 반응
+) 결과에 대한 보상 → 행동 O / 결과에 대한 벌 → 행동 X
1.5. Osgood의 Mediation Theory ( 매개 이론 )
- 행동주의를 옹호하기 위해 등장
- 언어적 자극이 매개 반응을 이끄는데, 학습자 깊은 내적에 있어서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라고 주장
비판) 행동주의는 perceptible한 것만 연구하는데 너무 정신적인 측면과 가깝다는 비판
2. 생득주의 < Chompsky >
- 선천적으로 결정됨
- 주변의 언어를 체계적으 인지할 수 있는 유전적 능력을 가지고 태어남
1) Lenneberg : 언어는 종 특수적 ( spieces-specific ) 이라고 주장
2) Chompsky의 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
: 머리 속의 작은 블랙박스라고 은유적으로 표현
1) 주변 환경의 다른 소리와 말소리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
2) 추후 정교하게 다듬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부류로 체계화
3) 어떤 말은 가능하고, 어떤 말은 불가능한지 알 수 O
4) 가장 간단한 표현을 찾아내려고 함
3) 보편 문법 ( Universal Grammar )
- 태어날 때부터 LAD에 프로그램화되어 있음 → LAD의 개념 확장
- LAD를 위해 제안된 바를 넘어서는 보편적 언어 규칙 체계 제안
4) 중추 문법 ( Pivot Grammar )
- 아이들이 무작위로 두 세 단어를 말하지만, 나름 체계적임
∴ Sentence = pivot word + open word
ex) my cap, that horsie, bye-bye Jeff, Mommy sock
→ my / that / bye-bye / Mommy ㅡ cap / horsie / Jeff / sock
같은 범주의 단어끼리는 어울릴 수 X ( my that X )
2-1. 생득주의의 단점
1) 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 (PDP)
- 정보는 집중의 다양한 수준에서 동시에 처리됨
= 언어 수행은 많은 수준에서 신경이 동시 상호연결된 결과 like 오케스트라의 합주
2) Connectionism
: 두뇌의 신경세포가 대응관계에 하나하나 서로 연결되어 있음
→ 경험이 특정 연결을 강화 → 대신 다른 연결이 약해질 수도 있음
ex) go - goed - went
go의 과거형이 goed인 줄 알았음 → go - goed 연결 ↑
goed가 아니라 went 였음 → go - went 연결 ↑ / go - goed 연결 ↓
3) Emergentism (창발론)
" 세상이 자연스럽게 생겨났듯, 언어도 자연스럽게 생겨났지 않았을까? "
: 복잡한 세상에 노출되어 있기에 상대적으로 쉽게 언어의 복잡성이 생겨났다고 주장
3. 구성주의 (기능주의) ▶ 인지구성주의 (피아제) / 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
1) Louis Bloom : Pivot Grammar을 비판하며 등장
ex) " Mommy Sock "
1) agent-aciton (주어-동사) : 엄마가 양말을 신고 있네
2) agent-object (주어-목적어) : 엄마가 양말을 보네
3) possessor-possessed (소유격-명사) : 엄마의 양말
∴ 아이들은 ' 기저에 깔려있는 구조 ' 를 안다 O
2) Jean Piaget :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언어가 발전
3) Dan Slobin : 의미론적인 복잡성 → 인지적 발전 → 의미론적 학습 ▶ 인지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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