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itical Period Hypothesis ( 결정적 시기 가설 )
: 언어가 더 쉽게 습득되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시기. 이 때를 넘으면 갑자기 습득하기 어려워짐.
- 이 시기가 언제인지에 대해 논의는 많으나, 대략 사춘기 근처
< Neurobiological > < 신경 생물학 관점 >
1) Hemispheric Lateralization 반구 편중화
- 좌뇌: 지적, 논리적 → 언어 담당
- 우뇌: 감정적
2) Biological Timetables
- 사춘기 무렵 사회적 결속이 만들어짐 → 사회 내 자아 정체성 확립
→ 종을 보존하기 위한 본능적인 원동력 ( 동물에게도 O )
3) Right-Hemisphere participation (우뇌 관여)
: 제2언어를 배울는 초기 단계에서는 우뇌가 특히나 더 관여를 함 ( 원래 언어는 좌뇌 담당 )
- 제2언어를 배우는 사람에게는 우뇌가 관여를 더 많이 한다 (Genesee)
→ 제2언어를 배울 때 성인에게는 benefit
4) Anthropology evidence (인류학적 증거)
- 남미의 Tukano 문화
: 집단 내 여러 언어가 혼재되어 있음 → 자연스럽게 배우게 됨
< Cognitive > < 인지주의적 관점 > - Piaget
① 감각 운동기 ( ~ 2살 )
② 조작기 ( 2살 ~ 7살 )
③ 전조작기 ( 7살 ~ 16살 )
- 구체적 조작기 ( 7살 ~ 11살 )
- 형식적 조작기 ( 11세 ~ 16살 )
- 어린 아이들은 언어를 습득할 때 인지하지 X
- 암묵적 학습: 외부적인 자극이나 지시가 없는 데도 습득
- Lateralizatoin 가설: 아이와 어른 언어 습득 사이에 인지적 차이 제시
- 평형추 이론: 평형을 유지하고 있으면 정립, 인지적 지식이 들어오면 충돌이 발생해 흔들림 → 정립되면 평형
< Linguistic > < 언어학자 관점 >
1) 이중언어
: 두 언어를 배울 때 비슷한 전략으로 습득함
- code switching - 말을 하다가 다른 언어의 말이나 표현을 섞어 말함
2) 제 1언어와 제 2언어 사이의 간섭
- 아이들은 Intralingual strategies ( L1이 L2에 영향 X )
- 어른들이 L1이 L2에 미치는 영향이 좀 더 많음
3) 언어 습득의 순서
: 아이들은 창의적인 순서를 통해 L2 학습
- 일반적인 순서: 현재진행 - in, on - 복수 - 불규칙 과거형 - 소유격 등
- 언어학습을 결정짓는 요인: 인지, 의미의 복잡성, 문법, 노출의 빈번, 음성학의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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