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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

Ch.2 중간고사 대비 총 정리

by Yebin (Kylie) 2023. 4. 26.

▣ Theories of First Language Acquisition

- 18개월 가량: 아기들은 telegraphic utterance를 함 (2단어 ~ 3단어를 말하지만 의미는 통함)

- 2살: 언어가 더 정교해지고 종류가 급격히 많아짐 (부정형, 질문형)

- 3살: 언어가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 (끝없이 이야기하기 때문)

          → 창의력까지 있기에 본인이 아는 모든 단어를 합쳐서 말함

- school age: 무엇을 말해야 할 지 뿐만 아니라, 무엇을 말 하면 안 되는지도 알게 됨

                      ( 상황에 맞게 언어를 구사함 )  사회적 기능

 

▣ 언어 습득의 세 가지 입장

1. 행동주의 : 아이들은 세상에 tabula rasa를 가지고 태어남

                      ( 깨끗한 판 ; 세상이나 언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백지 상태) 

- 하얀 판에 조건화 / 강화  성장

 

2. 생득주의 : 타고난 지식을 가지고 태어나며, discourse와 상호작용을 통해 조건화됨

 

3. 기능주의 (=구성주의) : 사회적 상호작용과 대화를 통해 언어에서 기능하는 법을 배움

 

1. 행동주의 < 스키너 >

- 즉각적으로 인지되는(perceptible) 측면 + 자극과 인지되는 반응 관계만을 다룸

  → 자극에 대한 정확한 반응을 하는 것이 중요함

 

< 스키너의 Verbal Behavior >

  * Operant Conditioning: 조작적 조건화 = (눈에 보이는) 자극이 없어도 반응이 일어남

 

ex) 아기가 울었는데 엄마가 와서 안아줌. 나중에는 엄마 포옹을 받고 싶어서 아이가 움.

 

▶ 즉, 자극이 없었는데 반응이 일어나 결과가 만들어지고, 그 결과에 다시 반응

     +) 결과에 대한 보상 → 행동 O / 결과에 대한 벌 → 행동 X

 

1.5. Osgood의 Mediation Theory ( 매개 이론 )

- 행동주의를 옹호하기 위해 등장

- 언어적 자극이 매개 반응을 이끄는데, 학습자 깊은 내적에 있어서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라고 주장

비판) 행동주의는 perceptible한 것만 연구하는데 너무 정신적인 측면과 가깝다는 비판

 

2. 생득주의 < Chompsky > 

- 선천적으로 결정됨

- 주변의 언어를 체계적으 인지할 수 있는 유전적 능력을 가지고 태어남

1) Lenneberg : 언어는 종 특수적 ( spieces-specific ) 이라고 주장

2) Chompsky의 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

   : 머리 속의 작은 블랙박스라고 은유적으로 표현

     1) 주변 환경의 다른 소리와 말소리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
     2) 추후 정교하게 다듬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부류로 체계화
     3) 어떤 말은 가능하고, 어떤 말은 불가능한지 알 수 O
     4) 가장 간단한 표현을 찾아내려고 함

3) 보편 문법 ( Universal Grammar )

    - 태어날 때부터 LAD에 프로그램화되어 있음  LAD의 개념 확장

    - LAD를 위해 제안된 바를 넘어서는 보편적 언어 규칙 체계 제안

4) 중추 문법 ( Pivot Grammar )

- 아이들이 무작위로 두 세 단어를 말하지만, 나름 체계적임

   ∴ Sentence = pivot word + open word

ex) my cap, that horsie, bye-bye Jeff, Mommy sock

→ my / that / bye-bye / Mommy    ㅡ    cap / horsie / Jeff / sock 

           같은 범주의 단어끼리는 어울릴 수 X ( my that X )

 

2-1. 생득주의의 단점

1) 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 (PDP) 

- 정보는 집중의 다양한 수준에서 동시에 처리됨
= 언어 수행은 많은 수준에서 신경이 동시 상호연결된 결과 like 오케스트라의 합주

2) Connectionism 

   : 두뇌의 신경세포가 대응관계에 하나하나 서로 연결되어 있음

      → 경험이 특정 연결을 강화  대신 다른 연결이 약해질 수도 있음

   ex)       go     -      goed     -      went

           go의 과거형이 goed인 줄 알았음 → go - goed 연결 ↑

           goed가 아니라 went 였음 → go - went 연결 ↑ / go - goed 연결 ↓

3) Emergentism (창발론)

    " 세상이 자연스럽게 생겨났듯, 언어도 자연스럽게 생겨났지 않았을까? "

   : 복잡한 세상에 노출되어 있기에 상대적으로 쉽게 언어의 복잡성이 생겨났다고 주장

 

3. 구성주의 (기능주의) ▶ 인지구성주의 (피아제) / 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

1) Louis Bloom : Pivot Grammar을 비판하며 등장 

      ex) " Mommy Sock "

            1) agent-aciton (주어-동사) : 엄마가 양말을 신고 있네

            2) agent-object (주어-목적어) : 엄마가 양말을 보네

            3) possessor-possessed (소유격-명사) : 엄마의 양말

          ∴ 아이들은 ' 기저에 깔려있는 구조 ' 를 안다 O

 

2) Jean Piaget :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언어가 발전

3) Dan Slobin : 의미론적인 복잡성 → 인지적 발전 → 의미론적 학습 ▶ 인지구성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