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eries Method
: 15개의 연결되는 쉬운 문장으로 나열하여 가르치기 (문법 설명 X)
2) Direct Mehtod
: L2도 L1처럼 같은 상황이어야 한다 = 공교육에서 활용 어려움 (예산 문제, 선생님 수 등)
▣ 나이와 관련된 교수법
1) TPR (Total Physical Response) : 전신반응교수법
- 말하기 전에 많이 들음
- 아이들이 보이는 신체적인 반응은 듣기가 동반된 것 (듣기에 대한 반응)
- 전형적인 TPR 수업은 명령문 사용하였음 → 초급자에게는 효과적
cf) 상급자 수업은 어떻게 하느냐는 비판에, 명령문을 꼬고 복잡하게 하면 된다고 주장
2) The Natural Approach
: 어른도 아이처럼 L2를 습득해야 한다고 주장 ( 언어는 pick up O 문법 공부 X )
- 말하기 전에 silent period(침묵기)가 있다
- 교실에서 편해야 함
- 분석 X 대화 O → 사람들과 소통하는 기술도 증진
선생님 역할 ) comprehensible input 제공 (현재 수준[i]에서 조금 더 위의 수준 = i + 1 = 딱 이해할 수 있는 정도 )
< 비판 >
1) 침묵기가 평생 일어나느냐
2) '+1'이 어느 정도인지
3) 초기 단계에서는 선생님이 개입하여 말하도록 독격려하는 것이 더 중요
15. Nineteen Centuries of Language Teaching < Classical Method >
1) Classical Method : 문법 규칙, 단어 암기, 문법 형식, 해석, 쓰기 연습
- 듣기/말하기를 위한 것 X 학자처럼 공부하기 O
- Grammar Translation Method: 언어 공부를 개혁하자 하였으나 굳건히 남아 있음 → 가장 충직한 방법이기 때문
반) 언어공부를 지루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마지못해 외우는 방법
언어의 대화 능력을 키우는 데는 하나도 도움이 되지 X
찬) 객관적으로 평가 가능
그래도 독해 능력을 키워주지는 않느냐
2. ALM ( 청하식 교육법 )
1) 군대에서 시작 → 듣기, 말하기에 초점 (문법 X)
- 하도 들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에 초점 (장기간 회화 능력에 초점)
- 테이프를 많이 들음, 발음에 초점 = 선생님의 mother tongue 조금 쓰는 것만 인정
- 틀린 것 없이 말하기까지 엄청난 노력
3. CLL (Community Language Learning )
- 생득주의자에서 출발
2) 인본주의(Rogers)로 연결
- 선생님 = counselor, 학생 = cl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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