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aching ESL, EFL Reading and Writing

Chapter 1) Learning to Read in the First Language

by Yebin (Kylie) 2021. 11. 30.

Chapter 1. Learning to Read in Another Language

1) Learning to Read in the First Language

- Shared Reading

- Guided Reading

- Independent Reading 

2) Learning to Read in Another  Language

3) Learning to Recognise and Spell Words

4) Prerequisites for Formal Reading Instruction

- Learning Letter Shapes

- Phonetic Awareness

- Writing Conventions

- Spoken Language and Reading

5) Phonics and the Alphabetic Principle

6) Spelling: Productive Phonics

7) Designing a Focused Spelling Programme

8) Principles for Teaching Reading

- Meaning-focused Input

- Meaning-focused Output

- Meaning-focused Learning

- Fluency Development

9) Tasks


The techniques to teach reading are largely meaning-focused

= give primary attention to understanding and enjoying the story

The techniques to teach reading : shared reading, guided reading, independent reading

 

1) Shared Reading

- 학습자가 선생님을 중심으로 둘러 앉고, 선생님이 사진과 그림을 보여주며 수업

- 선생님은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 지 학생들에게 유추를 하게 하고, 각자 의견을 말해보도록 함

- 읽은 후, 학생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고, 연기를 하고, 이야기 속에 언어를 더 연구하게 함

- 학생들에게 읽고 싶어하는 blown-up book(팝업북)을 고르도록 하기

- 뉴질랜드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인기 있는 방법

- Don Holdaway(뉴질랜드)가 발전시킴

 

- 목적: 아이들이 읽기에서 재미를 느끼게 하기 위함(재미있는 이야기, 선생님과의 상호작용, 이야기를 예측하고 소감 말하기)

- blown-up 책 활용

https://www.youtube.com/watch?v=s1gBauKkbJs 

 

2) Guided Reading

- 학생이 수업 전에 읽을 거리를 미리 읽어오는 것

- 선생님은 제목을 보고 모르는 단어가 없도록 한 후, 무슨 일이 일어날 지 예측을 시킴

- 학습자가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을 말하도록 하기(brainstorming)

- 학생이 책을 읽기 전에, 책에 나오는 중요한 단어를 언급하여 이해시킴

- 학습자가 선생님에게 책을 읽을 때, pause, prompt, praise 과정을 사용하면 좋음

- 학습자가 단어를 모르면 pause, 계속 연구하면 helpful prompt, 학습자가 결국 단어를 읽는다면 praise

https://www.youtube.com/watch?v=yw6CyBjkPqw 

 

3) Independent Reading

- 학습자가 책을 골라서 조용히 읽는 활동

- 학생들이 조용히 읽을 때, 선생님은 개별 학습자가 선생님 앞에서 책을 읽게 하는 시간으로 해도 괜찮음

- 읽기를 배울 가장 좋은 시기는 6-7세(지적으로 읽을 준비가 되어 있는 나이)

https://www.youtube.com/watch?v=2G7ET3Iz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