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수교육 교육과정
cf) 장특법 시행으로 특수학교 교육과정 → 특수교육 교육과정으로 명칭 변화
- 특수교육 교육과정
: 특수교육법을 근거로 특수교육대상자가 배치되어 있는 유치원, 초, 중등 학교, 특수학교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
< [1] 유치원 교육과정 >
: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누리과정) 목적을 장애유아에 맞게 설정
- 대상 : 만 3~5세 발달지체 유아
- 누리과정에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 [2] 기본교육과정 >
- 대상 : 일반교육의 초, 중등 교육과정을 보완하여도 어려운 발달장애 학생들
- 실생활 연계 위주
- 특징
1)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 삶의 맥락에 걸쳐 모든 사람이 필요올 하는 일반적인 요소 ( ex. 직업생활 )
2) 수준별 교육과정
- 다섯 개 학년군으로 구분 / 실제 발달단계 및 능력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초 1,2 / 초3,4 / 초5,6 / 중 / 고
3) 성인기 기술
- 성공적인 삶을 위하여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교육내용,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강조
4) 생활중심 교육과정
- 중도 지적장애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실생활 연계되는 내용 위주로 구성
< [3] 공통교육과정 >
- 일반학교 통합교육 교육과정 편성, 운영 사항 구체화
- 현행 교육과정 중 일반교육 교육과정에 내용 일부 추가
- 특징
1) 시각, 청각, 지체 장애 학생은 인지능력 문제 X → 학습 요구 반영 및 재구성
→ 국어(시각[점자 for 맹학생], 청각[수화 for 농학생]), 체육, 영어 재구성
2) For 청각학생 : 듣기 → 수어 읽기, 말 읽기 / 말하기 → 수어하기
3) For 시각학생 : 국어, 영어 - 점자 읽기와 쓰기, 확대문자 쓰기
4) For 시각학생, 지체장애 : 체육 - 장애 상태에 적합한 신체활동 → 흥미 유발
5)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공통성 추구 + 장애특성에 따른 보상교육 = 보상적 중재
< [4] 선택중심교육과정 >
- for 특수교육대상자의 직업교육 지원
2. 개별화교육계획
- 전문가팀에 의한 협력적 팀 접근
-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며 교육의 방향 찾아나감 → 서로 의사소통하며 협력
▣ 개별화교육계획의 의미 ( IEP :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한) / Program(미) )
-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in 장특법
: 각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 개별화 교육 = IEP 수립 및 실시= 적절한 교육
- 특징
1) 교육방향 제시하는 계획서
2) 교육적 성취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평가계획서
3) 권리를 옹호하는 주요 문서
4) 전문가팀의 계별화교육계획의 실시에 대한 책무성 강화하는 실질적 문서 (책임을 물을 수 있음)
5) 전문가팀의 협력과 의사소통을 돕는 문서
▣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수립 절차
- IEP : 교육과정 +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경우의 교육목표 설정 ]
[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의 교육목표 설정 ] = 5) 차별화된 교육과정 (장애↑)
▣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시 = 적절한 교육 = 개별화 교육
1) 개별화교육지원팀(=전문가팀) 구성
- 반드시 매 학년 시작일로부터 2주 이내 구성
: 1년에 1번
: 하지 않을 경우, 불법
- 특수교육대상자이 교육적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구성원 : 보호자, 특수교육교원, 일반교육교원, 진로와 직업교육 담당 교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
- 개별화교육지원팀이 요청할 경우, 특수교육 보조인력(특수교육 실무사 or 사회복무요원) 참여 가능
2)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 파악
- 학생의 요구와 실태를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파악
3) 개별화교육 계획 수립
- 매 학기의 시작일로부터 30일 이내로 수립
→ 1년에 2번
→ 한 학기마다 max 공백기 30일 → 공백기 최소화 필요 for 적절한 교육
-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야 법적 효력 O
- 최종본은 특수교사 관리
- 특수교육대상자가 다른 학교로 전학갈 경우, 14일 이내로 전입학교에 원본을 보내주어야 함
( IEP가 장애학생을 따라가도록)
4) 개별화교육 계획 실시
5) 평가 및 검토
▣ 통합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실제
= 중첩교육과정 : 통합교육 상황에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사용하는 것
ex) 중학교 생물시간에서 심장 모형 조립
장애학생은 큰 조각만 조립 → 목표 : 의사소통 기능 향상
○ < 공통교육과정을 보완한 개별화교육의 예 > = ② 일반교육 교육과정 보완 적용
○ < 생활기능 영역을 중심으로 작성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예 > = ⑤ 차별화된 교육과정 적용
- 중도(severe), 중복(multiple; 장애가 2개 이상) 장애 학생 대상
: 중도 수준 교육과정 → 중첩 수준 교육과정
▣ 의뢰 전 중재
: 특수교육에 의뢰하기 전, 학교에서 먼저 변화 시도
- 교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 → 특수교사나 다른 전문가에게 자문 → 해결방안 찾기 → 안 될 경우 특수교육에 의뢰
-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형식적 절차 X) but 권고
* 반응 O → 의뢰 X / 반응 X → 의뢰 O
cf) 개별화교육계획수립 - 실시 - 평가 및 검토는
IDEA의 6개의 원리 중 [ IEP 수립 및 실시 ] [ 적절한 무상 교육 실시 ] 에 해당!
* 개별화교육계획 최종안에는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들의 서명이 되어 있다. ( O )
*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는 교과영역은 특수교사가 결정한다. ( X ) → 개별화교육지원팀
* 개별화교육계획은 개별화교육지원팀의 협력적 체계 구축 및 의사소통을 돕는 문서다.
* 개별화교육계획에는 평가계획이 포함된다. ( O )
* 개별화교육계획은 특수교육대상자가 교육기관에 배치되기 이전에 수립된다. ( X )
→ 배치된 후 매 학기 시작일 부터 30일 이내
* 중학교 생물시간(심장모형 조립)에서 장애학생도 조립에 참여하지만 목표는 의사소통과 사회성 기술에 둔다면,
이는 중다수준교육과정 적용의 예라고 볼 수 있다. ( X ) → 중첩교육과정 적용
* 진단, 평가하는 사람은 개별화교육팀에 포함되지 않는다.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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