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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Literature/Prose

From A Room of One's Own (Virginia Woolf)

by Yebin (Kylie) 2021. 6. 15.

▣ Outline & Background

- 남성적인 것의 모상인 원형으로서의 ‘아버지’는 마치 바람처럼 세계를 움직이는 것, 창조적 기풍이다. 인간과 법과 국가, 이성과 정신에 대한 관계를 결정하는 존재이며, 자연의 동적인 힘, 바람과 폭풍과 뇌성과 번개 같은 것이다.

- 여성적인 것의 모상, 원형으로서의 ‘어머니’는 산출력 있는 대지와 같은 것이다. 그것은 생명을 잉태하고 기르기도 하나 또한 죽음을 포용하기도 한다. 그만큼 무의식적인 것, 비합리적이며 영원한 것에 연계되어 있다. 이때 말하는 남성적, 여성적이란 사회적인 통념을 넘어선 보편적, 원초적 특성을 말한다.

- 이 작품은 전쟁을 방지하고 "문화와 지적 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방법을 문의한 변호사의 편지와 여자대학 재건 기금을 요청하는 편지, 여성의 전문직 진출을 원조하려는 협회의 기금 요청 편지에 답변하는 세 겹의 편지로 구성되어 있다. 일견 서로 무관한 듯 보이는 이 세 가지 사안이 실은 평화의 증진이라는 대의에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이 밝혀진다. 이 에세이는 바로 이러한 결정에 이르는 과정을 기술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울프는 평화라는 대의를 위해서는 여성의 고등교육과 전문직 진출이 필수적인 전제 조건임을 역설한다. 알아야 제대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수업에서 다룬 3장에서는 역사가에게 구체적으로 엘리자베스 조 영국에서 여성이 어떤 상태에 있었는가에 대해 자문을 구하자고 하면서 여성 문학사를 더듬는다. 유명한 영국의 사학자 트레벨리언 교수의 『영국사』에 기록된 여성의 비참한 운명을 1470년경부터 고찰해 나간다. 그 유명한 셰익스피어의 가상의 누이동생 주디스도 이 장에 등장한다.

- 울프는 이 에세이에서 여자가 소설을 쓰려면 고정수입과 자기만의 방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성의 경제적인 독립은 투표권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가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생각도 사랑도 할 수 없고 잠도 제대로 잘 수 없다. 척추 속의 램프, 즉 우리의 정신활동에 불을 밝힐 수 없다”고 힘주어 이야기 하는데, 이 견해는 작품 도처에 되풀이되어서 나타난다. 즉 소설 예술이라는 것이 거미줄과 같은 것이어서, 가볍게 여길 수 없는, 네 귀퉁이가 모두 실생활에 달라붙어 있다고 운을 뗀다. 계속해서 예술이 보기보다 건강, 돈 그리고 우리가 사는 집과 같은 물리적 여건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선언한다. 이것은 울프 시대와 울프가 거론한 작품들이 쓰인 시대상으로 아주 정당한 목소리다.

- 또한 경제적인 독립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정신적인 독립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자기만의 방은 물론 물리적인 공간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개인이 제대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지칭한다. 울프는 여기서도 한 발자국 더 나아가 자기만의 방은 여성이 남성처럼 글을 쓰고 남성처럼 살고 남성처럼 보이기 위한 곳이 아니라고 단단히 못을 박는다.

- 빵만으로도 살 수 없고 빵이 없어도 살수 없는 존재, 그것이 어찌 여성에 국한되겠는가? 그러니 '자기만의 방'은 닫힌 공간이면서 동시에 열린 곳이며, 모든 사람들의 동의하에 그리고 여성 자신이 그곳에서 살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돈이 있을 때에야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이다. 남성의 아량에 의해 얻은 방은 결코 정신적인 독립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울프는 말한다. 이는 남성에게도 마찬가지다. 누군가에 의해서 만들어진 방은 온전히 자기 방이 아닌 것이다. 스스로가 만든 자기의 방,  자기만의 방이 부여하는 긍정적인 고독 안에서 예술가는 남자도 여자도 아닌 양성적 존재로서 자유롭게 진리를 탐구하고 창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는 정신적 독립은 경제의 독립으로부터 시작된다는 말과도 일맥 상통한다.

- 또한 이 에세이는 역사, 풍자, 문학비평 그리고 자기 고백이 뒤섞여 있어 작가 자신에 관해 많은 것을 드러내게 된다. 싸르트르가 말하는 소위 작가의 ‘상황(situation)’ 분석을 가능케 해 준다. 즉 작가가 그녀가 받은 교육, 그녀의 사회적, 역사적 그리고 문학적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면서 성장한 인물인가, 하는 점, 그녀는 이 모든 역류에 어떤 방식으로 항거하며 자신을 주장했으며, 이 항거 자체가 그녀의 인격을 어떻게 연단했는가를 우리는 감지하게 되는 것이다. 

- 여성과 남성은 대립의 관계가 아니며, 또 성은 밖에 있는 성뿐 아니라 우리 각자의 고유의 성 안에 내재한 이성의 존재를 일깨워 전인적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것,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의 『자기만의 방(A Room of One’s Own)』은 여성의 자기 정체성에 대한 견해뿐 아니라, 인간존재의 존재성에 대해 묻고 있다는 점에서 페미니즘을 넘어서 인류에게까지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 Summary and Analysis

- 이 작품에서 작가는 '왜 여자는 더 가난할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시작한다. 작가는 British museum에서 그녀의 연구로부터 유용한 진실의 일부를 찾아내지 못한 것에 실망하여 집으로 돌아온다. 'to narrow the enquiry and to ask the historian, who records and not opinions but facts.'에서 알 수 있듯이, 그녀는 이 시점에서 역사로 눈을 돌려 생각하려고 한다. 그녀의 출발점으로서, 그녀는 엘리자베스 시대 동안 영국 여성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것을 선택하는데, 이 때는 문학의 발전이 엄청나게 이루어진 시대이지만 남성들 사이에서만 일어나는 시대이다. 'Shakespeare's plays, for instance, seem to hang there complete by themselves.'에서 알 수 있듯이, 그녀는 셰익스피어 연극의 미덕이 마치 마법에 걸린 거미줄처럼 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의 작품조차도 'one remembers that these webs are not spun in midair by incorporeal creatures, but are the work of suffering human beings, and are attached to grossly material things, like health and money and the houses we live in.'에서 볼 수 있듯이, '이 거미줄은 허공에 영적의 생물체에 의해 매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고통의 산물이며,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 환경 등에 여러 곳에 걸쳐 있다.'고 한다.
  근대 초기 여성의 법적 권리에 대한 몇 마디 짧은 진술 외에는 역사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여성의 주제에 대한 이러한 묵묵부답, 그리고 완전히 무능력하다고 치부하는 것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복잡하고 강한 여성 캐릭터의 문학에 만연하고 있는 것과 모순된다. "A very queer, composite being thus emerges. Imaginatively she is of the highest importance; practically she is completely insignificant. She pervades poetry from cover to cover; she is all but absent from history."에서 볼 수 있듯이, 클레오파트라와 맥베스와 같이 개성과 특성이 뚜렷한 여성은 현실에서는 없었다고 한다. 이러한 역설에 비추어 볼 때,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의 여성의 삶을 짐작할 수 있다.

  'Here am I asking why women did not write poetry in the Elizabethan age, an I am not sure how they were educated; whether they wer etaught to write,: whether they had sitting-rooms to themselves; how many women had children before they were twenty-one; what, in short, they did from eight in the morning till eight at night.'에서 볼 수 있듯이,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이 부족한 점은 16세기 여성들의 경험을 재구성하려는 사람에게 실질적인 장애물이다. 역사 기록의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서술자는 그러한 여성이 감수할 수밖에 없었던 상반되는 가치와 충동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을 한다. 그녀는 성차별적인 전제가 내재되었을 것이라고 지적하며, 이러한 종류의 억압이 표면적인 부분만 아니라 속에서도 어떻게 발생하는지 보여준다. 

  작가는 첫 장부터 천재는 특정 조건에서 능력을 최대치로 보여줄 수 있으며, 이러한 조건은 기본적으로 물질적이고 사회적이라는 점을 더욱 상세히 설명한다. 셰익스피어는 환경과 상황의 모든 조건을 초월한 순수한 천재로서 신성시되기 때문에, 그의 시대와 그의 누이는 작가의 주장에 적절한 본보기가 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중요한 주장이 있는데, 첫째는 모든 예술, 심지어 셰익스피어가 만들어낸 예술 작품도 사실 역사적, 사회적, 경제적인 부분이 맞아서 가능했다는 것이다. 그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셰익스피어의 예술 자체에서 엄청난 걸작을 만들어내든 그렇지 않든 말이다. 이 주장은 윌리엄 세익스피어와 작가가 상상한 주디스 세익스피어의 다른 결과들은 이 점을 극대화시켰으며, 여성들이 그 당시에 문학을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음을 설명해준다. 두 번째 요점은 미적인 것이다. 인정받는 예술 작품은 사실 그 주변을 둘러싼 시대적인 환경에 반대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희곡들이 그들의 위대함을 성취하는 것은 그들의 경우이다. 그러나 그러한 특징은 그 자체가 사치이며, 사회적, 물질적 특권의 산물이다. (내레이터가 일년에 500파운드나 나가는 것이 그녀가 논란이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해 자선적이고 침착하게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것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우리가 한 사람으로서 셰익스피어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는 사실은 그의 예술의 위대함을 증명한다.

 

1. Describe the story of Shakespeare's sister Judith as imagined by Woolf.

- 셰익스피어와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성별이 여자라면 과연 그렇게 위대한 글을 쓸 수 있을 지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2. What were the actual living conditions of Elizabethan women?

-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등과 같이 여성을 천대하고 때리는 것이 당연시되는 사회였다.

3. What difficulties had the European women had to be a writer in the past years?

- 자신의 삶을 쓰는 것 자체를 상상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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