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걸리버 여행기

by Yebin (Kylie) 2023. 10. 20.

1-2. 릴리풋 < 묘기 >

오락묘기는 고위직 지원자인 사람들만으로 행해지는데, 국왕의 엄청난 총애를 받으려는 지원자들로만 행해진다.

그들은 어릴 때부터 이 기교를 훈련받고, 모두가 귀족 태생생애 혹은 인문liberal 교육을 받은 건 아니다.

고위직이 죽음 혹은 불명예(종종 일어난다) 중 하나로 비면, 이 지원자 중 다섯 혹은 여섯명이 국왕에게 폐하와 궁정을 밧줄 위에서 춤을 추며 즐겁게 해주겠노라고 간청한다; 그리고 떨어지지 않고 가장 높이 뛰는 사람은 관직에 성공한다.

정말 종종 장관주요 관리인들은 자처하여 그들의 기술을 보여주는데, 황제에게 그들이 그들의 기술faculty를 잃지 않았다고 확신시켜주려고 한다.

재무부 장관 Flimnap은 팽팽한 밧줄 위에서 까불까불 뛰어 다녔는데, 궁정 전체 중 어떤 다른 대신lord보다 적어도 1인치는 높았다. 

나는 그가 영국의 평범한 노끈보다 두껍지 않은 밧줄 위에 고정된 고기 써는 접시에서 여러 번 공중제비를 도는 것을 보았다.

내 친구인 개인적인 일 담당인 개인 비서 Reldresal은, 내 사견으로, 내가 편파적인 게 아니라면 재무부 다음으로 2등이다; 고위 관직자 나머지는 거의 비슷비슷하다.

 

비슷하게 또 다른 오락거리묘기가 있는데, 이건 특별한 날에 황제와 국무총리 앞에서만 보여진다.

황제는 6인치 정도의 길이의 부드러운 비단 천 세 개가 있는 테이블에 올려 놨는데누워있는데, 천 하나는 파란색, 빨간색, 그리고 세 번째 천은 초록색이다.

천 세 개는 황제가 그의 호의라는 특별한 표식으로 구별 짓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 사람들에게 상으로 주는 것이다.

이 의식은 황제의 응접실great chamber of state에서 행해지는데, 후보자들은 이전에 보여준 사람과 매우 다른 묘기를 보여주어야 하며, 나는 신세계(미국 대륙) 혹은 구세계(유럽) 중 어느 나라와도 약간의 비슷함조차 발견하지 못했다.

황제는 손에 막대기를 들고 있는데, 양 쪽 끝이 수평이 되게두 개의 끝은 지평선과 평행하며, 후보자들이 다가가advancing하는 동안, 하나씩 하나씩, 때때로 막대기를 뛰어넘고, 때때로는 밑으로 기며, 앞으로 뒤로, 막대기가 올라가고 내려감에 따라 몇번이나 한다.

가끔 황제는 막대기의 한쪽 끝을 쥐고 국무총리가 다른 쪽을 쥐고 있으며; 때때로 국무총리가 다 가지고 있는다.

가장 민첩하게 기량을 보여주고그의 역할을 수행하고 가장 오래 뛰거나 긴 상태를 유지하는 사람 누구나 파란색 비단을 수여받는다; 다음이 빨간색 천을 받고, 3등에게 초록색 비단이 돌아간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허리중간(middle)에 천을 두 번 둘러 감고; 이 경기장에서는 이 천 중 하나라도 감고 치장하지 않은 고위직위대한 사람(great person)을 거의 볼 수가 없다.

 

1-3. 릴리풋 < 국내·외로 처해 있는 상황; 굽 / Blefuscu >

어느 날 아침, 내가 자유를 얻게 되고 약 14일 정도 뒤, Reldresal인 개인적일 일을 담당하는 비서 실장개인 비서(사람들이 그를 그렇게 부른다)는 우리 집에 한 명의 신하만 데리고 왔다.

그는 그의 마차보고신하에게 조금 멀리 떨어져 기다리라고 했고, 나보고 한 시간만 청중의 역할을 해 달라고 부탁했다; 나는 그가 궁정에서 나의 탄원서solicitation 동안 나에게 해주었던 많은 좋은 노력 뿐만 아니라 그의 성품과 personal 장점을 생각하여 기꺼이readily 동의하였다.

나는 그가 내 귀에 더 편리하게 닿을 수 있도록 누워 주겠다고 제안하였으나, 그는 우리의 대화 동안 내 손에 그를 올려 달라는 선택지를 골랐다. 

그는 나의 자유에 대한 좋은 말로 시작했다; '그가 자유 안에 세운 공이 있다'고 말했지만, '만약 궁정의 현재 상황이 아니었더라면, 아마 나는 이렇게까지 빨리 자유를 얻지 못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외부인들에게 풍요로운번성한 상황이라고 보여지겠지만, 우리는 두 개의 엄청난 사악함큰 일로 힘들어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심각한(violent) 당파 싸움 그리고 밖의 가장 가능성 있는 적의 외부 침략의 위험성이다. 

 

< 당파 싸움 >

첫번째 것으로 말하자면, 당신이 이해하겠지만, 약 70개월동안 전부터 이 제국에 Tramecksan과 Slamecksan이라는 이름으로 그들을 구별 짓는 신발의 높은 굽 파 그리고 낮은 굽파라는 두 개의 당파 두 개가 겨루고 있었다.

사실 높은 굽파가 우리의 고대 헌법constitution에 상으로 가장 많이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폐하께서 행정부정부의 관리직과 궁정의 모든 직책에 낮은 굽파만 등용하기로 결정하였고, 당신도 볼 수밖에 없었겠지만 특히 폐하의 imperial 굽은 궁정의 어느 신발보다 최소 1 drurr만큼이나 낮아졌다 (drurr은 1인치의 14분의 1이다). 이 두 개의 정당 간의 적대감animosities는 너무 팽팽하게 흘러가, 그들은 서로가 밥을 먹지도, 마시지도, 이야기하지도 않게 되었다.

우리는 높은 굽파인 Tramecksan이 수적으로는 더 많으나; 권력은 완전히 우리 쪽에 있다고 추정한다.

우리는 왕위를 계승하는imperial highness인 왕위 서자가 높은 굽파의 경향이 있는 것 같아 두렵다; 최소 우리는 그의 굽 중 하나가 다른 굽보다 더 높아 걸음걸이가 절뚝거리는 것을 보고 확실하게바로 알 수 있었다.

 

< 외부 침략> 

이제, 이런 내부 분열 와중에의 중점에서, 우리는 우리 우주에서 우리만큼이나 크고 강력한 다른 거대한 제국인 Blefuscu 섬의 침략을 받을까 두렵다.

당신의 affirm에서 우리가 들은 것으로는, 세상에 당신만큼이나 큰 인간들이 거주하는 다른 왕국과 주가 있다고 하지만, 우리 철학자들은 많은 의심을 하고 있으며 오히려 당신이 달 혹은 별 중 하나에서 떨어졌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왜냐하면 당신 크기의 인간이 100명 있다면 짧은 시간 내에 우리 폐하의 통치 내의왕국의 영역의 모든 과일과 궁전이 무너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6000 개월의 우리 역사는 Lilliput과 Blefuscu의 두 개의 거대한 제국말고 다른 영역에 대한 어떠한 언급이 없다.

내가 당신에게 말하려고 했던 것은, 두 개의 거대한 세력이 지난 66개월동안 가장 고집스러운질질 끌고 있는 전쟁 중이라는 것이다. 

전쟁은 다음 상황때문에 시작되었다.

우리가 달걀을 먹기 전, 달걀을 깨는 원래 방법은 넓은 쪽으로 먹는 것으로 모든 사람들에게all hands에서  용인허락되었는데; 현재 폐하의 할아버지께서 소년이셨을 때, 계란을 드시려다가 과거 풍습에 따라 계란을 깨시다 우연히 손가락 중 하나에 베이셨다.

바로 황제 폐하의 아버지께서는 모든 백성들이 달걀의 좁은 면으로 깨지 않는다면 큰 벌을 받을 것이라고 명령하는 법령을 내리셨다.

사람들은 이 법에 대해 정말 많이 분개했고, 우리의 역사가 말하기를, 그 사건으로 여섯 번의 반란이 있었다; 그 동안 폐하 한 분은 돌아가셨고, 다른 폐하는 왕위에서 내려오셨다.

이 시민 소동commotions는 지속적으로 Blefuscu의 monarch에 의해 만들어진다; 그리고 반란이 진압되면그들이 quell될 때, 추방자들은 항상 저 왕국으로 도망간다.

11,000명의 사람들이 좁은 면으로 계란을 깨먹느니 여러 차례에 걸쳐 죽음을 선택하였다.

수백권의 책이 이 문제에 대해 출판되었는데: 큰 면으로 깨는 사람들의 책은 오랜 기간동안 금지되었고, 무리(party)정당 전체가 취업을 못하도록 하는 법적으로(by law)법에 의해 만들어졌다(render)금지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연속 동안, Blefuscu의 황제들은 우리가  종교에 있어서 분파를 만들었다는 것이 Blundecral의 54번째 장에 나오는 우리의 위대한 예언가 Lustrog의 근본적인 교리에 어긋났다고 화를 내며 그들의 대사관(ambassador)사신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간섭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글자에 대한(upon the text)를 넘어 단순한 종류strain이라고 여겨진다; 글귀는 이것인데 '모든 진정한 믿는 자들은 편한 쪽으로 달걀을 깬다'.

그리고 어느 쪽이 편한지는, 나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to be left to every man's conscience 모든 사람들의 양심에 따라 왼쪽이거나 최소 모든 법령을 관장하는 사람(chief magistrate)의 권력에 달려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제, 큰 쪽으로 깨어 퇴출된 사람들은 Blefuscu의 왕정에 너무나 많은 신임을 얻고 내부에서는 그들의 당으로부터 너무나 많은 개인적인 지원과 격려를 받아, 36(six-and-thirty)66개월동안 두 나라 사이에 피터지는 싸움이 발생하였다. 많은 성공을 거두었는데, 한 번은 우리가 44척의 큰 배와 더 많은 작은 배(vessel), 거기다 우리의 최고의 항해사 30,000명과 군인들을 잃었다; 그리고 적이 받은 피해는 어찌 되었든 우리 피해보다 더 큰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그들은 이제 많은 함대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를 향해 쳐들어오려고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 폐하께서는 당신의 용기와 힘에 엄청난 믿음을 가지시곤 내가 당신에게 이 일에 대해 말을 하라고 분부 내리셨다.'

 

나는 보좌관이 황제에게 나의 겸손한 의무를 전해주셨으면 좋겠다고; 그리고 말씀드려달라고 하였다, '제가 외부인이라 정당에 간섭하기는 힘드나, 제 목숨을 걸고 모든 침략자에 맞서 백성들과 나라를 방어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2-1. Brobdingnag 대인국 < 왕과 영국에 대해 질의응답 >

내가 우리 나라의 법정에 관련하여 말을 한 것에 대해(upon)하니, 폐하께서는 여러 점에서 만족하시기를 원하셨다: 그리고 이것은 내가 이전에 오랜 소송으로  영국 고등 법원법정에서 많은 비용을 내려서decreed 들었어서 거의 파산할 뻔 하였기에 더 잘 아는 부분이었다.

그는 물었다, '옳고 그름 사이에서 결정하는 데 보통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드는지?

지지자 그리고 웅변가들은 공공연하게 부당하고, 짜증을 유발하고꼴도 보기 싫고, 생각만 해도 답답한 소송에서 변호지지 자유가 있는지?

정치 혹은 종교에 있어서 분파는 정의를 판단하는 데 있어서(in the scale of justice; 정의를 저울질하는 데 있어서)정의의 저울에서 어떤 힘으로 작용되는지(to be of any weight)무게를 가하는 지 목격감시되는지?

변호사들은 공정함(equity)동등에 있어서 전반적인(general)일반적인 지식으로 교육받는지, 지역적, 편협한 지방 관습만을 배우는지?

변호사 혹은 판사들은 자기 마음대로 법을 해석하고 주석을 다는 자유가 있다고 추정되는데, 법을 작성하는 데 일조하였는지?

같은 사건(cause)을 놓고 한 번은 지지하고 다른 때는 반대한 적이 있는지, 그리고 상반된 의견을 지지하기 위해 선례를 인용한 적이 있는지?

그들은 부유한 집단인지 가난한 집단인지?

그들은 pleading하거나 그들의 의견을 전달하는 데 어떤 금전적인 보상을 받는지?

그리고 특히 그들은 lower 하원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는지?

 

그는 다음으로 우리의 재무 관리에 대해 주제를 넘겼다; 그리고 말했다, '그는 내 기억력이 좋지 않다고내 기억이 나를 이겨먹는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내가 우리 나라 세금을 약 1년에 5백만 혹은 6백만정도 된다고 추정하였는데, 내가 그 주제를 언급할 때, 다음 번에는금액이 2배 이상이나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가 기록한 필기가 이 시점에서는 정말 특별/특정(particular)했다, 왜냐하면 그는 그가 나한테 말해주었다시피, 우리 나라의 지식이 그에게 정말 유용할지도 모르고, 계산 문제에 있어서 틀리지 않는 사람이다 그가 한 계산은 틀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약 내가 그에게 말해준 것이 사실이라면, 그는 왜 한 국가가 개인처럼 재정을 쓸 수 있는 지재산을 탕진할 수 있는지(run out of its estate) 아직도 혼란해했다. 그는 나에게 물었다, '우리의 채권자(creditor)은 누구인지, 그리고 그들에게 돈을 갚기 위해 어디서 돈을 구하는지?'

그는 그렇게 광범위하고(chargeable)돈이 들고 비싼 전쟁에 대해 내가 말하는 것을 듣고 싶어하였다; '확실히 우리는 호전적인 사람이거나, 정말 나쁜 이웃 국가 옆에 살아가는 것임에 틀림없을 것이라며, 그리고 우리 나라의 장관들은 왕보다 더 돈이 많을 것이라고'

그는 물었다, 무역 혹은 조약 혹은 함대를 가지고 바다를 막기 위해서를 제외하고 우리나라 밖에 나갈 일이 무엇이 있는지(what business we had out of our own islands)우리의 섬에서 어떤 사업을 하는지?'

무엇보다도(Above all)위의 내용 중에서, 그는 평화로운데도, 자유시민(a free person )이 있는 와중에도중에서도 서 있는 용병 군대에 대해 들으며 놀라워했다.

그는 말했다, '우리가 우리의 동의로 뽑은 대표들로 통치가 된다면, 그는 우리가 누구를 두려워하는지 혹은 누구와 대항하여 싸우는 지 상상할 수 없었다; 그리고 나의 의견을 듣고 싶어하였다, 개인의 집은 적은 돈을 주고 길에서 마구잡이로 뽑은 대여섯명(half a dozen)건달깡패보다 그 스스로, 그의 자식들, 그리고 가족들이 지키는 것이 더 낫지 않겠냐고, 그리고 그들은 사주를 받아 목을 베고 사람을 죽이고 백 배는 더 돈을 챙길 것이라고.

 

그는 역사 기록을 통해 지난 세기동안의 우리가 겪었었던 역사적인 설명(historical account)을 보고 정말 깜짝 놀랐다; '그건 당파싸움, 분노, 잔인함 등이 가져올 수 있는 바로 최악의 효과와 음모, 반란, 살인 등의 한 무더기이다.'라고 반박하였다.

또 다른 청중의 역할을 하는 폐하께서는 내가 말한 모든 것들을 추려 적느라 고생 많으셨다(at the pains)힘들어하고 있었다;

그리고 나를 손에 잡아 이끌고 부드럽게 안아주며 말하는 태도(manner)방식까지도 결코 잊어버리지 못할 좋은 말들을 해주셨다:

'나의 작은 친구인 Grildrig, 당신은 당신 나라에 대해 최고로 경이로운 칭찬의 말을 했다;

너는 명쾌히 입증하였다되었으며, 무지, 태만 그리고 부도덕함(vice)국회위원(lagislator)관리들의 자격에 적합한 재료구나;

법은 흥미와 기술이 사람들을 속이고, 어리둥절(confound)하게 하고, 피해가게(elude) 하는 데만 흥미와 기술이 있는 사람들에 의해 최고로 잘 설명되어지고 해석되어지고 적용되네.

나는 제도(institution)법령의 일부를 찾아보았는데, 원래라면 참을 만 하겠지만, 반틈은 지워졌고 나머지는 전부 부패(corruption)오염에 의해 흐려지고 얼룩이(blotted)없어져 버렸어.

네가 말한 모든 것에서부터는 한 사람의(one)하나의 완벽함이 너희 안 한 직책(station)구역에서 차지(procurement)하는 데 요구되어지는 지지 않아지 나오지 않겠지만,

하물며(much less)그럼에도, 그 사람들은 그들의 덕에 의해 귀족의 자리에 올라가는 것도 아니다(하물며 ~도 아니다)구나;

성직자들은 경건함(piety) 혹은 학식(learning)학습으로; 군인들은 그들의 행동이나 용기로, 판사들은 진실성으로, 국회위원(senators)들은 그들의 나라에 대한 사랑으로; 자문관(counsellor)상담가들은 지혜로 승진하는 것도 하물며 아니다.

여행을 다니는 데 너의 삶의 가장 많은 부분을 할애한 너 자신에 대해선, 나는 네가 지금부터 네 나라의 많은 악들로부터 벗어나 있었으면(have escaped)도망쳤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 것 같구나.

하지만 너와 관련된 이야기(from your own relation)에서 모은 것(what I have gathered)너와의 관계와 너로부터 가져오고 짜낸다고(wrung)한다고 많이 힘들었던 답변으로는에서 모았던 것으로는, 난 네 민족 덩어리가 천성(nature)자연조차도 세상(earth) 위에서 기어다닌다고 고통 받는 가장 끔찍한 벌레의 악의 있는(pernicious) 종족이라고 결론내릴 수밖에 없을 것 같구나.